월간퍼블릭아트 뉴스레터 Vol. 202 July 2023
23/07/03 대구미술협회 조회 959

Special Feature
미술관 보물찾기

어느덧 7월이다. 한차례 장마가 지나고 본격 무더위에 접어드는 이달, 방학과 휴가철을 맞아 국내 미술관 속 우리가 못 보고 스쳐 지났을 보물 같은 작품들을 꾸려 소개한다. 너무 당연하고 익숙해서 그간 인지하지 못 했던, 미술관 속 작품을 발견한 사적 경험에서 출발한 이번 특집은 14개 기관의 작품 20여 점을 대상으로, 그곳 학예연구사들로부터 보다 내밀하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전해 담는다.

Public & Tech
예비 전속작가제 의미와 방향성: 작가와 갤러리의 관계와 역할 모색

문화체육관광부와 (재)예술경지원센터는 2019년 ‘예비 전속작가제’ 사업을 시작해 올해 5년 차를 맞았다. ‘신진작가와 전속계약을 맺은 단체의 지원을 통해 안정적 창작환경을 제공’하고, ‘작가의 안정된 생활을 바탕으로 우수한 작품을 창작하여 매출로 연결되는 미술계의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제도로, 지난 6월 9일, 본 사업에 다년간 참여해온 갤러리와 작가들이 사업의 주요 성과, 프로그램에 대한 제안 등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Art World
Art Basel in Basel 2023
6.15-6.18 바젤, 메세 바젤


‘아트 바젤(Art Basel)’이 지난 6월 18일 막을 내렸다. 총 36개국 285개 갤러리의 작품들로 스탠드를 장식한 행사는 진행 내내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멋으로 무장한 예술 애호가 무리로 전시장은 가득 찼으며, 그들은 메세 바젤을 중심으로 ‘언리미티드(Unlimited)’와 ‘파쿠르(Parcours)’를 비롯해 바젤이란 도시 전체에 결코 발품을 아끼지 않았다. 갤러리와 아티스트를 위한 섹터엔 활기가 넘쳤고 도시의 예술 기관들은 경쟁하듯 수많은 진미를 제공했다.

Art Log
제이디 차_구미호 혹은 우리를 호리는 것들 이야기
7.13-10.12 스페이스K 서울


한국계 캐나다인 작가 제이디 차(Zadie Xa)가 마곡에 상륙한다. 기막히게 요상한 타이틀을 내걸고 작가는 한국 첫 개인전에서 회화와 조각, 설치를 넘나드는 작품 30여 점을 공개한다. 제이디 차는 그간 한국계 캐나다인으로 겪어왔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디아스포라적 정체성, 세계 역사, 가족 안에서 전승되는 유산 그리고 상호 간 소통의 본질에 관해 연구하고 혼종의 정체성과 타자성에 관해 탐구하면서 광범위한 작품 세계를 구축해왔다.

Preview Issue
회화 아닌
6.20-10.9 대구미술관


대구미술관 2023년 소장품 중 뉴미디어 및 사진 34점으로 구성된 전시. 비디오 조각, 무빙 이미지, 사진, 싱글채널 및 다채널 영상 등의 소장품을 통해 회화라는 거대 서사를 내려놓고 새로운 관점으로 현대미술을 조명한다. 미술과 기술 매체의 만남으로 인해 나타난 변화와 그 속성을 탐구하는데 중심 맞춰 기획된 전시는 미술관이 지금껏 뉴미디어 및 사진 소장품들을 얼마나 적극적으로 수집했는지 소개하며 동시대 미술의 경향을 살피게 한다.

Key Work
‘어반브레이크 2023’
7월 13일부터 16일까지 코엑스서 개최


예술 축제 ‘어반 브레이크’가 돌아온다. 올해로 네 번째를 맞은 행사는 ‘신나는 경험(Crazy Experience)’을 주제로 7월 13일부터 16일까지 코엑스 B홀에 마련된다. 지난 2020년 첫 선을 보인 ‘어반브레이크’는 MZ 세대들의 예술 놀이터로 자리매김하며 팬데믹 여파에도 주최 측 추산 관람객 수 2021년 4만 명, 2022년 5만 명을 기록한 바 있다. 올해는 보는 전시를 넘어 보다 많은 참여와 경험을 유도하는 공간에 초점을 맞췄다.

 
이전글 2023 달서아트페스티벌
다음글 2023년 7월 예술인패스 할인 정보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