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퍼블릭아트 뉴스레터 Vol.197, Feb 2023
23/01/30 대구미술협회 조회 1350

Special Feature
메타모더니즘

20세기 후반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의 해체와 상대주의적 경향에 한계를 느끼며 포스트-포스트모더니즘(Post-postmodernism)을 정의하고 동시대성을 규정지으려는 담론들 중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노출·논의돼온 메타모더니즘을 소개한다. 패러다임이 향후 미학적 관점에서 주류가 될 수 있을지 가늠해볼 기회다.

Public & Tech
인공지능으로 생성된 작품을 둘러싼 저작권법 쟁점들

AI를 통해 생성된 결과물에 대한 예술적, 윤리적 평가와 별개로 이러한 결과물을 저작권법상 저작물로 인정할 수 있는지, AI 자체에 저작권 부여될 수 있는지, 아니면 Al 개발자나 AI를 학습시키는 이에게 저작권이 부여되는지, AI의 학습에 사용되는 데이터에 대한 권리 침해 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Art World
너와 나의 연결고리. AI의 꿈을 목격하다
<Refik Anadol: Unsupervised>
2022.11.19-3.5 뉴욕, 뉴욕 현대미술관


인공지능 예술가들 사이에서 21세기 다빈치로 칭송받는 미디어 아티스트 레픽 아나돌은 AI를 사용해 200년 이상 된 MoMA 컬렉션을 해석하고 변형시키는 새로운 디지털 아트의 혁신을 선보인다. 터키 출신의 미디어 아티스트이자 건축가 그리고 엔지니어인 아나돌의 뉴욕 첫 개인전이다.

Art Log
<일인가구>
1.17-4.9 오산시립미술관


전시는 ‘1인 가구’라는 현상을 사회 경제적인 측면보다 실존적인 차원에서 다룬다. 단순히 통계 단위 혹은 사회적 문제로 접근하는 것을 넘어 현대인의 삶에서 개인이 삶을 영위하는 방식을 이해하려는 시도다. 인문학적 관점에서 이 주제는 가족이라는 단위를 부정하는 태도로 비춰지면서 다소 증상적인 측면으로 간주되는 한편 사회·경제적 구도에서 세대 문화를 상징하기도 한다.

Preview Issue
<서울국제조각페스타 2023>
3.2-3.5 코엑스 1층 B홀 전관


사단법인 한국조각가협회가 주최하고 국제조각페스타 운영위원회가 주관하는 국내 최대 조각전 ‘서울국제조각페스타’의 열두 번째 행사가 3월 2일부터 5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 1층 B홀 전관에서 개최된다. 지난 2011년 첫 개최 이래 매해 주제를 정해 작가를 공모하고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발, 조각이라는 장르 특화된 전시를 기획해왔다.

Key Work
‘제17회 퍼블릭아트 뉴히어로’
3월 15일까지 공모 접수


올해로 17회를 맞은 ‘퍼블릭아트 뉴히어로’ 공모 접수가 2월 1일부터 3월 15일까지 진행된다. 월간 「퍼블릭아트」가 예술가들의 창작 동기를 북돋고 작품 발표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2007년 제정한 공모는 평면, 입체, 뉴미디어, 영상 등 시각예술 전 장르에 걸쳐 작가를 선정하고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전글 2023 아양핸드메이드축제
다음글 2023년 1월 예술인패스 할인 정보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