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퍼블릭아트 뉴스레터 Vol. 217 Oct 2024
24/10/02 대구미술협회 조회 326
 

Special Feature
미술과 영화, 그 사이

‘필름아트’와 ‘예술영화’는 어떤 차이로 구분되는지 알고 싶은 이들을 위한 특집. 하나의 영화 장르로서 예술영화란 무엇인지, 그 시작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품을 통해 알아본다. 이어 분명 서로 다르다고 규정된 영화와 예술이 중첩을 이루는 순간을 네 가지로 나눠 확인한 다음 두 영역의 경계를 허물어 온 작가들의 예술세계를 살핀다. 미술관, 영화관 어디든 좋다. 당신이 가을 공기에 기대 마음이 이끄는 곳으로 향하고 싶어진다면 이 기획은 성공이다. 

Public & Tech
관람객 참여형 예술: 참여의 순간에서 잠시 망설이며

관람객이 참여할 때 비로소 완성되는 예술 작품이 있다. 이때의 참여는 일시적일 수 있지만, 그 안에서 창조되는 예술 경험은 각 개인에게 고유한 기억으로써 매 순간 작품의 본질에 새로 가닿게 한다. 우린 어떤 태도로 관람객 참여형 예술을 마주해야 할까. 작품마다 그리고 참여자의 향유 방식에 따라 달라지는 이 예술을 둘러싼 양가적 시선과 현상을 살피다 보면 그 답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Art World
William Kentridge_Je n’attends plus
6.30-2025.1.12 아를, 루마 아를


당대 가장 다면적인 예술가 중 한 명인 윌리엄 켄트리지(William Kentridge)의 실험적이고 수행적인 작품세계가 프랑스 남부 아를에 있는 루마 아를(LUMA Arles)에서 펼쳐진다. ‘액성 프로방스 페스티벌(Festival d’Aix-en-Provence)’ 일환으로 작가의 뮤지컬 <위대한 예, 위대한 아니오(The great Yes, The great No)>의 초연과 함께 전시 <나는 더 이상 기다리지 않는다(Je n’attends plus)>가 열리고 있다.

Art Log
아니카 이 – 또 다른 진화가 있다, 그러나 이에는
9.5-12.29 리움미술관


화학과 생물학을 예술로 접목해 국제적으로 주목받는 작가 아니카 이(Anicka Yi)의 아시아 첫 미술관 개인전. 기술과 생물 그리고 인간의 감각이라는 실존적 주제를 다뤄 온 그가 지난 10여 년간 제작한 33점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전시다. 개미나 미생물 등 살아있는 대상을 조력자의 위치에 둔 작가의 작업은 기계나 균류, 해조류 등을 폭넓게 연구한 결과물이다. 과거와 현재, 인간과 비인간 생명체 등 다양한 요소로부터 영감을 얻은 그의 세계관을 조망해 보자. 

Preview Issue
2024 아트경기
10.18-11.2 갤러리 끼 파주 외


경기지역 시각예술가 발굴과 미술품 유통 활성화를 위한 ‘2024년 경기 미술품 활성화 사업’이 진행 중이다. 작가들의 지속적인 창작 활동과 건강한 미술시장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사업은 미술시장 주요 구성원인 창작자와 미술품 유통 전문사업자를 동시에 조명한다. 올해엔 장애 예술인을 포함한 65명의 예술가들이 참여한다. 미술장터부터 팝업갤러리, 미술품 임대 및 전시, 아트페어까지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안정적인 미술시장 생태계 발전과 선순환하고자 하는 움직임들이 경기도 곳곳을 수놓을 예정이다.

Key Work
‘2024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공주에 펼쳐진 자연미술의 향연


11회를 맞은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가 지난 8월 24일 본전시 개막을 알리고 공주 연미산자연미술공원, 금강자연미술센터 등지에서 진행되고 있다. 자연미술 분야에 있어 끊임없이 새로운 담론을 생산해 온 비엔날레는 올해 야외 자연미술 설치 작품전 <숲속의 은신처Ⅱ>, 실내전 <자연미술 큐브전>, <야투 자연미술전> 등으로 마련된다. 이외에도 자연미술의 40여 년 역사를 톺는 심포지엄과 자연미술 체험, 교육 프로그램 등도 준비된다.

 
 
-
-
다음글 [아양아트센터]「도슨트 인력교육 프로그램」참여자 모집